네이버 블로그 3월 결산통계 - 애드포스트 수익공개와 방문자, 조회수

728x90

 지난 2020년 2월 5일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다. 시작한지 얼마안된것 같은데 벌써 2달이 지나서 해왔던것들을 돌아보고 분석해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결산을 해보기로 한다.

 

1. 조회수

 

 평균 조회수는 일 150회정도 된다. 방문자수에 비해서 조회수가 더 나오는것은 좋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어찌되었든 블로그로 와서 글 하나만 보고 나가는것이 아니라 1~2개쯤은 보고 간다는것이니까. 정직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2. 방문자수

 이 수치는 변동성이 크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는 3월 중반부터 티스토리를 새롭게 만들고 신경쓰는 바람에 네이버 블로그를 거의 하지 못했고, 두번째로는 쿠팡파트너스 링크로 인해 일시적인 저품질에 걸려 유입수가 거의 없었던 시기다. 지금도 회복중인것 같다. 어찌되었든 평균 하루 접속자수는 일 100~200명 수준이었고 지금은 100명도 안되는 모양이다. 트래픽을 조금 올려야되는데 꾸준히 포스팅을 안하는것도 하나의 문제이긴 하다.

 

 

 

3. 평균사용시간

 블로그 통계 중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용자 평균사용시간이다. 내 블로그에 오는 이용자들은 평균 1개의 포스팅을 볼때마다 2분 40초~50초 내외의 시간을 보내는것으로 나온다. 물론 초반에는 3~4분도 넘어갔었는데 가끔 1분대가 있는 날이 있어 평균을 잡아먹은듯 하다.

 

 주제마다 다르겠지만 사진만 잔뜩있는것보다 글이 적절히 섞여 있어야 블로그수치도 좋아지고 머무는시간이 많아진다. 오랜 블로그 사용시간은 블로그 수치를 높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니 반드시 신경써서 올리도록 하자.

 

 

 

4. 유입분석

 다른것들은 크게 의미없으니 TOP10만 확인하도록한다. 역시 네이버 유입은 모바일이 많다. PC로 접속하는것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초반에 맛집글을 많이 작성해서 당연 모바일로 접속을 했겠다 싶다. 이 데이터로 보자면 모바일로 유입되는 비율은 80%가 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을 쓸때는 모바일 최적화 기준으로 작성하는게 아무래도 유리하다고 볼 수 있겠다.

 

 

 

5. 성별 및 연령분포

 앞서 말했듯이 맛집에 관련한 글위주로 작성하다 보니 20~30대 여자들의 접속이 많다. 나중에는 주식관련한 글이나 블로그 관한글을 올리다보니 남자 이용자와 연령대가 높은 이용자도 골고루 유입되고 있다는것을 알 수 있다.

 

 데이터로만 보자면 20~30대 여자들 취향에 맞는 글을 써야겠지만 성격상 그러진 못하고 다양한 범주를 아우를 수 있는 표준화된 글을 적고자 노력은 하고있다. 존대말을 쓸지 독백체로 반말을 쓸건지 그건 아직도 고민거리이긴 하다. 아직까진 글을 꾸준히 보고있는 구독자가 없고 1회성으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이용자밖에 없으니 지금이 글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기회이긴 한데 쉽진 않다.

 

 

 

6. 국가별분포

 이것도 TOP5 이외에는 의미가 없으므로 5개국만 보도록 한다. 역시 네이버 블로그는 아무래도 해외검색엔진(구글, 야후 등)에서 노출이 많이 되지 않으므로 한국에서의 노출이 지배적으로 보인다. 데이터를 보다 다소 흥미로운 내용을 볼 수 있었는데, 미국과 캐나다, 일본은 우리나라 교포나 유학생들이 많이 가있기 때문에 접속한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쿠웨이트에서는 왜? 들어왔을까. 궁금하고 신기해서 올려봤다.

 

 

 

7. 동영상 분석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에서 동영상을 같이 업로드를 하게 될 경우 블로그 글 지수가 높아진다는 말을 들어서 항상 올릴때마다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곤 했다. 확실히 동영상을 같이 올리면 블로그 노출이 조금은 상위노출이 된다고 생각되고 느낌도 그렇다. 내가 3월에 올린 동영상들을 보면 키보드 리뷰 동영상과 노트북 리뷰영상이 상위에 랭크되었다.

 

 이 동영상을 만들어 올렸던 이유는 실제로 내가 이것들을 구매하기전에 궁금했던 점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먹혀들었다 생각이 들었다. 위에 TOP5 영상들은 내가봐도 구매할때 도움이되는 영상이라 생각이든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까지도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 노출이되고있고 실제로 블로그에 꾸준히 유입을 가져오는 포스팅이기도 하다. 영상은 포스팅에 올릴 수 있다면 꼭 올리는것이 좋다.

 

 

 

8. 글 조회수 순위

 

 3월에는 2월에 블로그를 만들고 본격적으로 많이 쓰게 된 달이기도 하다. 사실 여기에는 2월부터 조회수를 먹어온 글들이 대다수긴 하지만 조회수 2위를 차지한 메디카고 관련글이 대박아닌 대박을 쳤다. 엊그제 주식장에서 유의미한 반등을 이끌었던, 메디카고의 코로나백신 개발 소식에 관하여 다룬 내용의 포스팅인데 당일에 뉴스가 나오자 말자 작성을 했으므로 그당시에는 나말곤 네이버에서 조회도 안되었다. 그래서 조회수를 독식했던 글이기도 하다.

 

메디카고 코로나19 백신생산? Medicago COVID-19 Vaccine 팩트체크 들어갑니다.

​캐나다의 한 바이오 제약사가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했다는 뉴스가 나왔네요.​​최근 유가폭락과 코로나1...

blog.naver.com

 

 아쉽게도 관련 검색시에 블로그탭이 상단으로 올라오지 않아 그다지 많이 조회수를 얻진 못했지만 만일 그랬다면 하루에 글하나로 1만 트래픽은 쉽게 가져오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은 들었다. 나머지는 맛집과 상품리뷰 조회수는 별의미없는 수치이다. 한달동안에 300회 미만글들은 내기준으로는 사실 실패했다 생각이 들기때문에 논외로 치겠다.

 

 

 

9. 애드포스트

 애드포스트는 3월 5일에 신청해서 승인을 받았다. 블로그를 만든지 30일이 지나지 않았던 시점에 승인까지 완료되어 광고게시까지 되었다. 3월의 총수입은 2,458원 이 나왔다. 당연히 애드포스트 광고 승인후 집계기간이 한달이 안된상황에서 이정도 수익금이 발생했다는것은 정말 운이 좋았던것이다.

 

 평균적으로 1~4원 으로 발생해서 어쩌면 한달에 100원도 안나왔을 상황에 저렇게 많은 수입금이 나올 수 있었던것은 13일에 포스팅했던 메디카고 관련글이 트래픽을 많이 발생시켰기 때문에 그중에 얻어걸린것이 많아서라고 생각하고 있다. 아무래도 1회용이긴 하지만 저렇게 트래픽이 높은글을 자주 써서 유입을 유도하는것도 수입면에서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10. 마무리

 네이버 블로그를 만들고 첫결산이라 뭔가 허전하다. 글을 꾸준히 작성해야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는것을 느꼈고 한방이 있는 트래픽을 가져올 수 있는 포스팅도 도전해볼만 하다 라는것이 이번 3월에서의 교훈이다. 앞으로 나올 통계수치들이 유의미해지길 바라고 어짜피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니 수입도 많아져서 삶이 윤택해졌으면 좋겠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