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접속 통계 확인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는 통계항목을 통해 방문통계와 유입경로, 방문자 통계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해야하는 아주 기본적인 통계 데이터를 주고는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해본 사람이라면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는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기 마련인데, 지금의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보단 좀 더 자세히 통계 데이터를 얻고 싶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보자.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의 화면이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바뀌었다. Google Marketing Platform에 로그인 클릭해서 들어가준다.

 

 

 

 

 

 역시 구글은 새로운 사용자에게 격렬한 환영을 해준다. Google Marketing Platform으로 들어와서 아래의 애널리틱스 설정을 클릭해서 가볍게 '무료로 계정 만들기'를 해준다. 

 

 

 

 

사진으로 설명하면 복잡하니 글로 설명하도록 한다.

  1. 계정 아이디를 넣어주고(닉네임처럼 사용할 아이디)를 등록하고 다음을 눌러준다.

  2. 측정하려는 대상은 티스토리 블로그 웹버전이므로 웹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준다. 

  3. 속성설정에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을 쓰고 밑에는 주소를 입력해준다.(https:// 뒤에 부터 적으면 된다)

  4. 업종 카테고리라고 되어있지만 자신의 블로그 주제를 선택해주면 된다.

  5. 보고 시간대는 현재 위치를 선택해준다.(대한민국, 그리니치 표준시 +09:00 대한민국 시간)

  6. 만들기를 눌러준다

  7. 약관 동의를 눌러주고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에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누르고 저장을 누른다.

 

 

 

 위 순서대로 진행했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얻어야하는것은 바로 '추적ID' 인데, 빨간네모칸의 UA-블라블라 라고 되어있는 자신의 추적 ID를 전체 복사한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홈으로 이동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홈에서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 검색을 눌러 클릭해 준다.

 

 

 

 

 

 아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신의 추적 ID를 입력하고 오른쪽 밑에 적용을 눌러준다. 관리자 홈에서 구글 애널리틱스가 적용중이라고 나오면 적용이 된것이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동해서 홈화면을 보면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 데이터를 볼 수 있다. 현재 이화면은 적용 후 바로 들어온것이라 아무 데이터가 없는 상태. 몇일 운영하다보면 데이터가 쌓인다. 블로그를 운영한지 몇일 되지 않아 방문자 통계가 크게 의미가 없지만 분석할만한 데이터가 쌓이고 분석해서 운영방향을 정한다면 아마 전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지 않고 html태그를 추가 입력하는것으로도 설치가 가능하지만 모바일으로 들어오는 방문자 통계가 잡히지 않는 현상이 있다고 하니 추천하지는 않는다. 왠만하면 간편한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설치하도록 하자.

 

728x90

댓글